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목차

       

      최근 정부에서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정책을 발표하면서 K패스 교통카드 체크카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활용 방법과 체크카드 신청 방법 그리고 홈페이지 정보까지 전부 알아보려고 하는데, 교통비 줄이는 방법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해당 정보 참고하셔도 좋을듯합니다.

       

       

      K패스 교통카드란?

      교통비 부담을 줄여줄 K패스 카드는 그렇다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일단 속초 등 일부 인구수 10만 명 이하 지자체를 제외하면 전국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및 버스는 물론이고 신분당선역부터 광역버스, 그리고 GTX A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 월 15회 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최대 월 60회까지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 금액을 다음 달에 환급해 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이기도 합니다.

       

       

      K패스 환급 비율

      K패스 교통카드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K패스 환급 비율은 어떻게 될 것인지가 제일 궁금하실텐데 이는 일반인과 청년층 그리고 저소득층으로 나뉘어서 환급 비율이 산정됩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로 환급받을 수 있는 비율은 달라지는 셈이죠. 일반인은 만 19세부터 34세 미만까지 해당되며 청년층과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이에 속합니다.

       

      대상 환급 비율 월 5만원 기준 환급 비율 월 7만원 기준 환급 비율
      일반인 20% 1만원 1만 4천원
      청년층 30% 1만 5천원 2만 1천원
      저소득층 53% 2만 6천원 3만 2천원

       

       

       

      K패스 & 기후동행카드 차이점

       

      대표적으로 K패스 교통카드와 비교되는 체크카드가 있다면 기후동행카드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는 일단 이용 범위부터 다릅니다. K패스 체크카드와 다르게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 지하철 및 서울시 면허 버스 그리고 따릉이만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 방식 또한 차이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는 이용 금액에 따라서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최소, 최대 이용 횟수에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기후동행카드는 월 정기권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하기떄문에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K패스 카드와 기후동행카드의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은 K패스 교통카드를 무조건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서울에서 교통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월 교통비가 약 7만 8천 원 이하라면 K패스 교통카드를, 약 7만 8천 원 이상이라면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발급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및 체크카드 발급방법

      그렇다면 K패스 교통카드를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및 발급 방법은 K패스 공식 홈페이지나 토스와 같은 카드사 어플에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원하는 카드사에서 K패스 카드 발급
      • K패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앱 혹은 카드 등록

      발급이 가능한 K패스 체크카드 종류가 많아서 카드사에서 발급받는 것과 K패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발급 받는 것이 혜택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비교가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